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by 황금섬 2025. 2. 12.

중부지방 도라지 씨앗 파종(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

도라지 파종시기

도라지 재배 방법

도라지는 내한성이 강하므로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나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이 좋고, 생육기간이 긴 중남부 지방이 유리하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모래참흙 또는 질참흙으로서 유기물 함량이 많고 수분 보유력이 높은 곳이 유리하다. 모래땅이나 자갈밭의 경우 잔뿌리가 많이 내리고 뿌리의 비대가 불량해진다. 찰흙에서는 뿌리 뻗음이 좋지 않고 수확하는데 노력이 많이 든다.

 

도라지를 재배하는 방법으로는 논밭에 직접 씨앗을 뿌리는 직파 도라지 재배 방법과 모를 길러 심는 육묘이식 도라지 재배 방법, 산지에서 재배하는 산지재배법이 있다.

 

 

기타 특수재배법

 

꺾꽃이형 꽃재배 : 도라지 꽃은 흰색, 보라색, 분홍색 등 꽃색과  꽃모양이 다양하며 어느 품종이든 청초하고 깨끗한 인상을 주어 꺾꽃이용으로 이용 가능성이 높다. 재배방법으로는 가을재배 겨울재배 봄재배 등으로 구분되며 도라지 꽃은 일장보다 온도에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겨울동안 최저15℃ 이상만 되면 충분히 개화될 수 있다.

 

도라지 화분 재배방법 : 도라지 뿌리를 화분에 옮겨 심은 뒤 적당한 시기에 순치기를 하면 많은 꽃을 일시에 피울 수 있으며 특히 가을, 겨울, 봄철에 꽃이 핀다면 이용가치가 한층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재배방법은 뿌리를 봄 싹트기 전에 캐서 0℃ ~ 1℃ 정도의 저온저장고에 보관했다가 꽃피는 시기를 계산해서 60일 전에 꺼내서 화분에 2 ~ 4 뿌리를 정식하고 재배하면 목표한 개화시기에 꽃을 볼 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충분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온도가 낮으면 꽃이 작아지고 꽃이 화려하지 않아진다.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

도라지는 계절에 따라 파종시기가 다르다.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는 봄은 3월~5월, 가을은 10월~11월 경이다.

도라지 파종시기는 연중 가능하나 가을 파종은 겨울전에 싹이 터 월동 중 동사하게 되므로 봄에 파종하는 것이 유리하며, 땅이 녹아 작업이 가능하면 빠를수록 좋다.

 

봄  도라지 파종시기 : 3월중순 ~ 5월상순

가을 도라지 파종시기 : 10월상순 ~ 11월중순

  

봄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는 중부지방 기준으로 대략 3월 중순부터 시작을 하며, 5월초순까지는 심을 수 있다. 도라지 역시 1년에 2모작이 되는 작물인데 봄에 한번, 가을에 한번 심어서 재배 할수가 있다. 

도라지 파종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고온에 의한 발아율이 떨어지는 증상으로 인해서 키우기가 힘들다.

발아 최적온도는 20~25'C이다.  4월말~5월초까지는 심는게 재배하기가 좋다. 

 

 

직파재배할 때 도라지 파종시기는 3월 중순부터 5월 상순이 좋으며 가을 도라지 씨앗 파종시기는 10월 상순에서 11월 중순이 적기이다. 가을에 파종할 때는 겨울동안 싹이 트지 않도록 되도록 늦게 씨앗을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도라지는 육묘 이식재배도 가능하지만 노력이 많이 들고 이식 중 뿌리가 상처를 받으면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직파재배를 하고 있다. 발아 최적온도는 20~25℃이나 봄파종은 3~4월중에 실시하는데 발아에 소요되는 기간이 10일~2주 정도이므로 그 지역의 만상일을 고려하여 발아 후 서리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

육묘이식 도라지 재배방법은 노력이 많이 들고 이식중뿌리에 상처가나면 잔뿌리가 많이 생기므로 직파재배를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도라지 파종시기

 

도라지 씨앗 파종방법은 밑거름을 밭 전체에 고루 뿌리고 로터리를 한 다음 폭 90∼120cm, 높이 20cm 정도의 두둑을 만든 후 1주일 후에 6∼9cm의 조파를 하거나 흩어뿌림을 한다. 종자를 뿌릴 때는 종자 크기가 작아 적당량을 뿌리기 어려우므로 종자량의 3∼4배의 모래와 혼합하여 뿌려준다.

 

도라지 씨앗을 파종하고 씨앗이 깊게 묻히지 않도록 부드러운 흙으로 얕게 복토한 후 가볍게 눌러주고 물을 충분히 뿌려준다. 마지막으로 광발아성 잡초의 발생을 억제하고 토양의 수분 증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변의 볏집이나 차광막을 덮어주고 도라지 파종 작업을 마치면 된다

 

도라지를 파종하는 봄에는 가뭄이 자주 오는데, 그런 만큼 도라지를 파종하고 차광막을 덮어주어 수분을 유지한다. 수분이 충분하면 파종 후 20~25일이 지나면 발아가 시작된다. 발아가 시작되면 차광막을 걷어 준다. 차광막을 걷는 날은 흐릴 때가 좋다.

 

종자의 수명이 1년 정도되며 묵은 종자는 발아력이 떨어지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당 적정주수는 200~300주 정도가 알맞다.

 

 

도라지 재배 관리 방법

솎음질

 

밭에 바로 심었을 때는, 늦어도 5월 상순이면 싹이 트므로 본잎이 3~4매 되었을 때, 포기사이를 5~6㎝정도 되도록 솎아주고 비가 온 후 땅에 수분이 충분할 때 솎음질하면 뿌리가 끊어지지 않고 잘 뽑힌다.

 

만일 솎음질할 때 줄기와 뿌리사이의 부위가 잘라지면 다시 싹이 돋아나서 다시 솎음질을 하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게 되므로 건조할 때 보다 수분이 적합할 때 해주는 것이 좋다.

 

거름주기

 

도라지 재배밭의 밑거름 표준시비량(㎡기준)은 완숙퇴비 2kg, 질소(N)20g, 인산(P)90g, 칼리(K)15g으로 파종 2주전 퇴비와 복합비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리고 깊숙이 밭갈이 한다 .

 

웃거름 주는 시기는 6월 하순경 꽃망울이 생기는무렵에 질소(N)14g/㎡을 1차 웃거름으로 주고 7월 하순경 개화기에 질소(N)10g/㎡과 칼리(N)10g/㎡을 2차 웃거름으로 주면 된다.

 

※ 비료 주는 양은 토양비옥도에 따라 줄이거나 늘려주도록 해야 한다.

 

도라지 꽃대 자르기

 

채종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면, 꽃망울이 들기 시작할 때 적심을 하여야하며, 가급적 꽃이 피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뿌리 발육이 좋아진다.

 

뿌리 굵기를 촉진하기 위해서 꽃대 잘라주기를 6월 중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6월 중순 이전에 꽃대를 잘라주면 다시 또 꽃대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일찍 잘라주지 않도록 한다.

 

잡초제거

 

김매기는 도라지 재배시 가장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도라지는 발아 후 2∼3 본엽이 전개되고 줄기가 신장하기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되므로 생육 초기에 잡초의 성장 속도를 따르지 못하며 흔히 잡초 속에 묻혀버리기 쉽다.

따라서 초기 입모가 상당히 중요한데 파종 후 입모 하기까지 피복을 하여 두는 것은 토양 수분조절과 함께 잡초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첫 번째 김매기는 6월 상순까지, 두 번째는 7월 상순까지 마치는 것이 뿌리의 생육을 촉진시킬 수 있으나 잡초가 크게 자라기 전에 실시하여야 어린 모의 피해가 적다.

 

김매기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파종 후 3일 이내에 파미드수화제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제초제를 이용할 때는 모판을 고르게 하고 흙덮기를 균일하게 하는 작업을 하여야 약해를 줄이고 약효를 높일 수 있다. 2년차에는 3∼4월경 도라지 싹이 나오기 전에 씨마네, 마세트, 알라 등을 뿌려주면 잡초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도라지 본밭 아주 심는시기와 방법

도라지 파종시기

 

1년간 육묘 한 다음해 봄에 옮겨심기를 하며, 이랑나비 90~120㎝로 이랑을 짓고, 심을 골을 10㎝거리에 10㎝깊이로 판 다음 6㎝간격으로 뿌리를 배열하여 묻어준다.

옮겨 심을 때 뿌리는 가급적 곧게 심되 묻기 전에 물을 흠뻑 주고 묻으면 활착이 잘 된다.

 

시장에 가면 옮겨 심는 용도로 1년생 도라지 뿌리를 판다. 싹을 내기 어렵거나, 또는 화초처럼 도라지 꽃을 보려고 키운다면 1년생 도라지를 조금 사다가 심는 것도 도라지를 키우는 손쉬운 방법이다.

 

도라지 산지 재배방법

도라지는 인공재배 하면 파종 1∼2년 후부터 수확할 수 있으나, 산지재배는 4∼5년 후에 수확이 가능하다. 산지재배는 벌목지 또는 나무가 울창하지 않은 야산으로, 햇빛 쪼임이 50% 정도인 지역으로 경사가 너무 심하지 않고 토심이 깊으며, 물 빠짐이 좋은 지역으로 잡목의 키가 1m이상되지 않는 곳이 좋다.

 

산지재배의 경우에도 파종시기는 봄과 가을에 할 수 있으나, 봄에는 땅을 일굴 수 있는 한 일찍 하고, 가을에는 그해에 종자에서 싹이 트지 않도록 늦게 파종한다.

 

파종 당년 7월 하순부터 15∼20일 간격으로 약 10cm, 다음에는 5cm정도로 한번은 높게 한번은 얕게 반복하여 도라지의 줄기를 예취해주면 도라지의 뿌리가 굵고, 길어져 잡초보다 생장이 왕성하게 된다. 다음해부터는 제초에 큰 어려움이 없이 도라지의 자생력으로 잡초와 경합할 수 있다.

 

 

도라지 수확시기

도라지 수확시기

 

도라지 수확은 식용으로는 2년째10월부터 3월초까지, 약용으로는 3-5년째 에 수확한다.

 

도라지는 씨를 뿌린 다음에 2년을 기다려야 얻을 수 있다. 도라지 수확시기는 11월에 하는것이 좋다. 11월 중순에 도라지를 수확해도 좋지만 확실하게 수확을 확인하려면 대나 피가 마를때 수확하면 된다.

 

봄에 싹이 올라오기 전까지..이 시기에는 잎이나 꽃대에 있는 영양분이 뿌리로 내려가 더욱 아삭아삭하고 영양분을 몸에 저장하고 있어 가장 적절한 도라지 수확채취시기 이다.

 

더덕 씨앗 파종시기 재배 방법

 

더덕 씨앗 파종시기 재배 방법

더덕 씨앗 파종시기,아생 더덕 재배 방법,더덕 모종 심는 시기더덕 재배 방법더덕은 4월에 새싹이 나와 9월에 꽃이 피는 덩굴성 다년생초본으로 덩굴은 시계방향으로 감아 올라간다. 덩굴의 색

korea.date.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