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by 황금섬 2025. 2. 4.

맑은 대구탕 지리맛있게 끓이는 법,대구 손질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의 주재료인 대구는 대표적인 저열량 고단백질 식품이다. 대구는 지방 함량이 적고, 비린내도 적어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대구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데 100g당 열량이 86kcal지만 단백질 함량은 19.5g이나 된다. 반면, 지방은 0.3g(100g당)에 불과하다.

 

또한 대구는 버릴 것이 없는 생선이라 알려진다. 대구의 간에서 빼낸 간유는 비타민A와 D가 풍부해 약재로 사용된다. 아가미와 창자는 창난젓을 만들고 눈알은 영양이 풍부해 고급요리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대구탕은 부족한 원기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는 보양식이다. 국물 맛이 시원해 애주가들의 겨울철 단골 메뉴이기도 하다. 대구탕 특유의 맛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대구에는 시스테인,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이게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글루타티온이란 물질을 합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에 영양이 가득한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을 소개한다.


만물상 유귀열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 재료 : 생대구 1~2마리(1.5~1.6kg), 불린 미역 1줌(자르지 않은 채), 무 500g(손질한 것), 청양고추 4개, 홍고추 4개, 미나리 1줌, 대파 1뿌리, 생수 1.2~1.5L (대구 크기에 따라)

▶ 양념장 : 고추장 1스푼(30g), 쌈장 1스푼(30g), 굵은 고춧가루 3스푼(30g), 국간장 2스푼(20g), 간 마늘 3스푼(50g), 꽃소금 반스푼(5g)

▶ 대구 재우기 : 사과즙 1컵(건더기X)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손질한 대구 1마리에 사과즙 1컵을 넣고 10분간 담가둔다.

2. 물 1.5L에 손질한 무 500g과 불린 미역 한 줌을 넣고 10분간 끓여준다.

3. 고춧가루 3스푼, 국간장 2스푼, 다진 마늘 2스푼, 고추장 1스푼, 쌈장 1스푼, 소금 반 스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10분을 끓여준 후 미역을 건져 내고 양념장을 넣고 풀어준다.

5. 냄비에 대구, 알, 이리 등을 넣고 뚜껑을 덮고 20분간 끓여준다.

6. 청, 홍고추 4개, 대파 1뿌리, 미나리 1줌을 넣고 마무리하면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이 완성된다.

 

 

생생정보통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황금레시피

※ 어른용 숟가락으로 수치화한 레시피 이다

 

<대구 손질법>

1. 대구(60cm,2.8kg)를 준비한다.

2. 싱싱한 대구는 윤기가 나고, 눈알이 선명하며 아가미는 선홍색을 띠고 살은 탄력이 있는 것으로 고른다.

3. 대구 손질법은 먼저 대구의 지느러미와 꼬리를 가위로 제거한다.

4. 내장을 제거한다. 검은 내장막은 꼭 제거한다.

5. 흐르는 물에 솔로 대구의 비닐과 핏물 제거한다.

6. 생선은 잘라 머리만 사용한다.(머리길이-22cm)

7. 머리는 대구탕 사용, 몸은 전이나 구이에 사용하면 된다.

 

8. 굵은 소금 반 큰술로 손질된 대구의 속살과 표면까지 뿌려준다.

9. 절인 대구를 7~10분간 실온에 놔둔다.

10. 절인 대구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다.

<대구탕 재료준비>

1. 무, 파, 양파, 간마늘(1큰술), 들깨가루(1큰술), 구운 소금(1큰술)을 준비한다

2. 파 1/2개를 어슷썰기를 준비한다.

3. 무는 1/4을 썰어 준비한다.(크기-가로1cm 세로4cm)

4. 양파는 1/4개를 갈아서 사용한다,(간양파-1큰술)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물은 1600cc-맥주8컵을 준비한다.

2. 물(맥주8컵)을 넣고 센불로 기포가 올라갈 때 손질된 대구머리를 넣고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제거한 후, 손질된 무를 넣는다.

4. 육수팩에 들깨가루(1큰술), 간마늘(1큰술)을 넣고 15분간 약불로 끓인다.

5. 15분을 끓인 후 육수팩은 건져내고, 간양파(1큰술), 썬 파(1.5큰술)을 넣는다

6. 4분간 끓이다가 구운소금(1큰술)을 넣고 1분간 더 끓이면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이 완성된다. 

 

 

김수미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① 냄비에 생수 1L를 부어주고, 육수팩을 넣어준다.

② 가장 먼저 시원한 국물을 내기 위해 채소 손질을 한다.

③ 제일 먼저 무를 반 잘라주고, 적당한 사이즈로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바로 넣어준다.

④ 알배기 배추 1/2개를 반으로 잘라준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준다.

⑤ 고추는 어슷썰기로, 대파는 한 마디 사이즈로 큼직하게 잘라준다.

⑥ 미나리 쑥갓, 두부까지 손질을 마치고 무 색깔 입히기에 들어간다.

⑦ 먼저 어간장 1큰술, 양조간장 1큰술을 넣어주고 무가 어느 정도 익을 때 까지 한소끔 끓여준다.

⑧ 다음은 대구 손질로, 대가리를 제외하고 큼직하게 3등분을 내준다.

⑨ 무가 간장색이 잘 배여 있으면, 양념하기 전 육수팩을 건져준다. 육수팩은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무가 익으면 건져내 줘야한다.

⑩ 육젓은 젓가락으로 한 젓가락 넣어준다.

⑪ 메인 재료 대구를 넣어준다. 시원한 국물을 위해 대구 대가리도 반드시 넣어준다.

⑫ 대구탕은 시원한 국물이 매력이기에, 물을 충분히 넣어 넉넉하게 끓여준다.

⑬ 고춧가루 4작은술을 넣어준다. (맑은 탕과 매운창의 차이는 고춧가루이고, 나머지 양념은 똑같다고 한다)

⑭ 매실액 반 큰술을 넣어준 후, 불은 살짝 줄이고, 마늘 1큰술을 넣는다. (대구 매운탕의 간은 육젓, 고춧가루, 소량의 물, 소금으로 맞춰준다)

 

⑮ 아까 준비해놓은 채소를 넣어준다. 고추, 배추, 팽이버섯(절반만), 대파 순으로 넣어준다. (미나리와 두부만 빼고 가지런히 넣어준다)

⑯ 마지막으로 냄비 가운데에 곤이와 알을 넣어주고, 중간불로 은은하게 푹 끓여서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을 완성한다.

 

알토란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는 신선한 대구를 사용해야 한다. 또 가위를 이용해 배를 가라고 내장과 아가미, 검은 막을 제거한다. 이 때 검은 막은 쓴 맛이 나기 때문에 꼼꼼히 제거해주어야 한다. 또 소주와 겨잣가루도 비린내를 잡는 비법 재료다.

대구의 탱글탱글한 식감을 잡는 비법은 '끓는 물'이다. 끓는 물을 사용하면 대구살이 부서지지 않고 조리시간을 단축시켜서탱글탱글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대구탕 육수 비법은 바로 대구 간이다. 대구간을 끓는 물에 넣고 삶은 후 찬물에 넣고 10분동안 우려낸다.

 

재료(4인분 기준) : 생대구 800g(1마리), 콩나물 300g, 무 150g, 이리 330g(대구 1마리 분량), 소주 20mL, 소금 2 큰 술, 겨잣가루 반 작은 술, 끓는 물 2L, 다진 마늘 60g, 미나리 200g

- 육수: 대구 간 95g(대구 1마리 분량), 찬물 500mL

- 양념장: 고춧가루 60g, 물 60mL, 다진 생강 반 작은 술(양념장은 미리 만들어서 냉장고에 1~2시간 넣어 숙성시킨다.)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생대구 800g(1마리)는 내장, 아가미, 검은 막,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핏물을 제거해 토막낸다. 내장과 아가미, 검은 막 등은 비린내의 원인이 된다.

2. 대구 간 95g을 끓는 물에 넣어 10분간 삶고 찬물 500mL에 담가 육수를 우린다. 냉동 간을 사용할 경우 해동하지 않고 바로 끓는 물에 넣어준다. 해동시킬 경우 간의 모양이 변형된다. 대구 간 삶은 물은 버리고 찬물 500ml에 담가 10분 동안 육수를 우려낸다.

3. 냄비에 콩나물 300g, 나박 썬 무 150g, 손질한 대구 800g, 이리 330g, 육수 낸 간 절반, 간 육수 100mL, 소주 20mL, 소금 2 큰 술, 겨잣가루 반 작은 술을 넣고 끓는 물 2L를 붓는다. 이때 소금양은 기호에 따라 가감한다.

 

▶이때 비린 맛이 나는 대구 간은 조금만 넣은 게 비법이다. 겨잣가루는 물에 개지 않고 바로 넣는다. 겨잣가루를 넣어주면 잡내와 비린내를 잡아주고 얼큰한 맛을 올려준다.

4. 바로 뚜껑을 닫고 센 불에 약 10분간 팔팔 끓인 뒤 냉장고에서 1~2시간 숙성시킨 양념장(고춧가루 60g, 물 60mL, 다진 생강 반 작은 술) 100g과 다진 마늘 60g을 넣고 잘 풀어준다.

 

▶이 때 바로 뚜껑을 닫아주는 이유는 콩나물의 비린내를 잡기 위함이다. 고춧가루를 숙성시키지 않으면 텁텁한 맛이 나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붓고 숙성시켜서 사용한다.

5. 대구가 다 익으면 5~6cm 길이로 썬 미나리 200g을 올려 대구탕 맛있게 끓이는 법을 완성한다.

반응형